아나콘다(Anaconda) 설치를 통해 파이썬 및 필수 라이브러리를 손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파이썬 분석 환경 구축에는 파이썬 프로그램 설치 뿐만이 아니라 머신러닝(Machine Learning)과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여러가지 라이브러리(Library)가 필요합니다.
아나콘다에는 머신러닝, 데이터분석에 필요한 필수 라이브러리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고 Jupyter notebook 등 파이썬 작업에 필요한 프로그램이 추가로 포함되어 있어서 번거롭게 하나씩 설치할 필요 없이 한 번의 설치 만으로 기본 환경 셋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이러한 아나콘다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1. Anaconda 사이트 접속
구글에 'Anaconda Download'라고 검색 하거나 위의 홈페이지에 들어가게 되면 Anaconda 설치 파일을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 버전인 Python 3.8 기반의 아나콘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버전이 필요한 경우 같은 페이지 아래로 쭉 내려가게 되면 이렇게 OS 별로 또는 하단 박스에 archive를 통해 최근 버전이 아닌 이전 버전의 Anaconda 설치 파일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아나콘다 설치 파일 실행
아나콘다 설치파일을 실행해준 뒤 아래와 같이 순서대로 설치를 진행해 줍니다.
I Agree를 누른 뒤 다음으로 진행해 줍니다.
Just Me에 기본으로 체크가 되어 있는데 이거를 All Users 로 변경해준 뒤 Next 버튼을 눌러 줍니다. 추후에 작업하다 보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All Users 설치를 권장 드립니다.
아나콘다가 설치 될 경로를 지정해줍니다. 기본 셋팅은 C:\ProgramFiles\Anaconda3 으로 나올텐데 저는 경로를 C드라이브 바로 밑에 폴더를 새로 생성해서 설치를 진행해줬습니다.
위 설정은 기본 값으로 그대로 준 채 Install을 진행해줍니다. PATH를 바로 설정해 줄 것인지에 대한 부분은 되도록이면 체크를 하지 않는 것을 권장 드리는데, 아나콘다를 삭제하거나 다시 설치하는 경우 PATH의 충돌 문제가 발생해서 오류가 나는 케이스가 있기 때문입니다.
설치가 진행되는 동안 기다려줍니다. 설치 진행에는 약 5분 가량 소요가 됩니다.
이렇게 Anaconda 설치를 완료 했습니다.
3. 아나콘다 실행하기
아나콘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최근 추가한 앱에 여러개의 프로그램이 설치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맨 아래에 있는 Anaconda Navigator를 클릭해 줍니다.
Anaconda Navigator에서는 위와 같이 Python 구동에 필요한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실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지원해 줍니다.
거기에 추가적으로 작업시에 가상환경 셋팅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는데 그러한 것들도 편리하게 Navigator 내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Anaconda 설치 이후 작업 환경에 대한 포스팅은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코딩 노트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thon] 파이썬 가상환경 생성하기 (Anaconda Navigator) (0) | 2021.11.10 |
---|
댓글